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자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쌍떡잎식물 합판화군 용담목 꼭두서니과인 치자나무는 사철 푸른 나무로 따뜻한 지역에서 자라며, 원산지는 중국이며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일본, 중국, 대만 등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 치자나무의 열매를 치자 또는 산치자라고 부르며, 크기는 길이가 1~3.5cm, 너비는 1cm 정도이고, 황색 또는 적갈색으로 보통 5-7개의 날개 모양인 세로 능선이 뚜렷합니다. 치자는 해열, 이담, 지혈, 소염 등에 효과가 좋고 보통 뜨거운 물에 차로 우려 마시거나 빈대떡, 전, 밥, 단무지 등에 색소를 가미해 먹음직스럽게 만드는데 이용하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치자는 "가슴과 대장, 소장에 있는 심한 열과 위 안에 있는 열, 그리고 답답한 속을 낫게 하고 열독을 없애주며 배설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입안이 마르고 눈이 충혈되며 붓고 아픈 주사비, 문동병, 창양을 낫게 하고 지충의 독을 없애주는 효능도 있다."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독소배출 및 감기예방에 좋은 치자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치자 효능>

1. 기관지질환 개선



치자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봄이나 겨울철 기관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항균, 소염작용으로 인해 기관지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코감기나 목감기 등에 걸렸을 때, 그늘에서 잘 말린 치자열매를 달인 물을 꾸준히 복용하면 기침을 줄여주고 가래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며, 목 통증 완화에 좋습니다.



2. 간 건강, 황달개선



치자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내장기관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뛰어나고 열독으로 인한 간기능이 저하되는 걸 억제시켜 줍니다. 또한 해독작용을 보조하고 간이 제기능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담즙 분비를 증가시켜 담낭에 염증이 생겨 발생할 수 있는 황달증상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3. 피부질환 개선



치자는 항균작용이 있어 여드름피부나 알레르기성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치자 달인 물을 여드름 부위에 씻어주면 여드름 완화효과를 볼 수 있으며, 치자열매를 가루로 만들어 물과 섞어 기미가 있는 부위에 꾸준히 발라주면 기미제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심신안정, 불면증 개선



치자는 신경이 예민하고 불안감으로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있을 때 복용하면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먹으면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으며 집중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또한 치자는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되어 천연 수면제로 불립니다.


5. 해열작용, 소화불량 개선, 눈건강



치자는 예로부터 화병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어 온 약재로 몸의 열을 내려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대장이나 소장, 위속의 열을 내려서 열로 인한 소화불량을 해소해 주고, 눈의 피로와 뭉친 피를 풀어줘 충혈된 눈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6. 혈관건강, 부종완화, 지혈작용



치자의 노란색 색소에는 크록신, 크로세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고 어혈을 제거하여 혈행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체내의 습기를 제거하여 부종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으며, 지혈작용이 있어 코피나, 토혈, 자궁출혈 등에 도움이 됩니다.


<치자 부작용>



- 치자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냉하거나 대변이 묽은 경우에 복용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하시는 것이 좋고, 치자는 약성이 강한 약재로 복용 전 본인의 체질을 잘 알고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치자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