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기건강

잎새버섯의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식용 담자균류의 일종인 잎새버섯은 30여가지의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으며 예로부터 송이버섯과 더불어 고급버섯으로 유명하며, 베타글루칸과 필수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암효과와 더불어 혈압조절, 항비만, 면역증진, 체질개선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잎새버섯이 마이타케, 즉 <춤추는 버섯>으로 유명한데 잎새버섯 발견당시 너무 기뻐서 발견한 사람이 춤을 덩실덩실 췄다는데서 유래했습니다.




잎새버섯은 참나무처럼 단단한 나무에 굵은 흰 줄기가 피어 있고 여기서 뻗어 나온 고불고불한 나뭇잎 모양의 엽상체가 겹겹이 뭉쳐 둥근 덩어리를 형성하고, 은은한 버섯의 맛과 기분 좋은 향기를 지니고 있으며, 즙이 풍성하고 약간 질긴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숲에서 나는 고기라 불리는 잎새버섯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잎새버섯 효능>

1. 항암작용



잎새버섯에는 다른 버섯에는 없는 베타글루칸16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염, 면역 증강작용과 함께 암세포의 발생이나 성장을 억제시켜주고 암이 확산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잎새버섯 추출물은 항암치료 부작용을 줄여주고 항암치료 보조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립선암 세포를 파괴하고 증식을 저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혈관질환 예방



잎새버섯에는 엑스프랙션이라 불리는 다당체가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안정시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잎새버섯에는 니아신, 미네랄, 비타민B2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혈행의 흐름을 도와 혈관건강에 효과적입니다.


3. 면역력 강화, 빈혈 예방



잎새버섯에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면역기능을 활발하게 도와주고 백혈구활동을 활성화시켜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여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매달 철분손실이 심한 여성들의 빈혈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당뇨병 개선



잎새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인체에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을 낮춰주고 인슐린에 민감하게 하여줌으로써 혈당을 낮춰 당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잎새버섯에는 인슐린의 원료가 되는 아연, 미네랄,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잎새버섯을 차로 끓여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5. 다이어트



잎새버섯에는 비타민B2와 각종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흡수를 도와주고 지방을 분해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여 하루 필요한 단백질을 공급받을 수 있고 지방연소를 촉진시켜 비만예방에 좋습니다.



6. 노화방지



잎새버섯은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에 대한 보호 능력을 가져 피부의 산화적 스트레스를 예방함으로써 탄력있고 생기있는 피부로 만들어 줍니다. 또한 잎새버섯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잎새버섯 먹는법>



- 잎새버섯차 : 말린 잎새버섯 5-10g 정도를 뜨거운 물 2L에 넣고 1시간 우려냅니다. 그릇은 유리주전자나 도기그릇을 사용하여야 하며,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잎새버섯밥 : 잎새버섯을 간장으로 간을 맞추고 프라이팬에 볶아서 밥을 지어 먹으면 됩니다.


- 잎새나물 조림이나 볶음요리로 만들어 먹거나 수프, 오믈렛, 리조토에 첨가하면 풍미가 좋아지며, 종이에 포장하여 습기가 없는 곳이나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잎새버섯 부작용>



- 잎새버섯은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변비해소에는 좋으나, 과다섭취시 배변량이 증가하고 약간 무른 변을 볼 수 있으며, 장이 민감한 부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적당량은 30-40g입니다.


이상으로 잎새버섯 효능, 잎새버섯 먹는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