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귀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미나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인 당귀는 대표적인 약용 식물로 뿌리는 약재로 쓰이며, 어린 뿌리와 연한 잎은 쌈이나 겉절이 등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원산지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과 일본입니다. 중국에서 오래 전 전쟁터에 나가는 남편 품에 넣어준 것이 당귀인데, 기력이 소진되었을 때 이것을 먹으면 기운이 다시 회복된다는 믿음에서 시작되었다고 전해집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당귀는 나쁜 피를 없애고 새로운 피를 생기게 해주며 아랫배의 종양과 부인의 하혈을 멎게 하고, 몸안의 장부를 보하며 새살을 나게 해준다."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산후조리와 부인병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당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당귀 효능>

1. 혈액순환



당귀는 혈액을 생성시키고 어혈을 제거하여 피를 맑게 해 줍니다. 다라서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서 손발이 저리고 피부가 거칠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때 도움이 되며,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식욕을 돋구고 기력회복에 효과적입니다.


2. 부인병 개선, 빈혈예방



당귀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부인과질환에 사용하는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당귀에는 비타민B12와 엽산이 풍부하여 적혈구의 상태를 개선하고 철분결핍에 의한 빈혈증상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불규칙한 생리를 조절해주고 생리통증을 멎게 하여 부인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치매예방



나이가 먹어갈수록 뇌세포의 노화로 인해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데, 당귀에는 데크루신과 데크루시안젤레이트 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뇌에 독성물질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어르신들의 기억력 감퇴를 막아 치매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변비예방



당귀를 꾸준히 섭취하면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배뇨작용을 도와 몸속의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시켜 장내환경 개선을 도와주고 체내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지혈작용, 피부미용



당귀는 성질이 따뜻하여 심장 기능을 보호해주고 지혈 작용을 하기 때문에 코피를 자주 흘리는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몸속 노폐물을 배출시켜줘 피부트러블을 개선시키며 피부보습에도 뛰어나 촉촉하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6. 탈모예방, 수족냉증 완화



당귀는 항산화작용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줘 탈모예방은 물론 새치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수족냉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귀 부작용>



- 당귀는 성질이 따뜻하고 독성이 없어 큰 부작용은 없지만, 변을 무르게 하는 성질이 있어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고, 자궁을 수축시키는 성분이 있어 임산부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당귀는 식욕을 돋우는 작용을 하므로 다이어트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귀를 장기간, 다량 복용할 경우 인후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당귀 효능, 당귀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