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초 효능, 백년초먹는방법, 부작용 알아보아요.
손바닥을 닮았다해서 일명 <손바닥 선인장>으로 잘 알려진 백년초(百年草)는 100가지 병을 고칠 수 있으며, 백년초의 열매를 먹으면 100년을 살수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제주도 지방기념물 제35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는 백년초는 북제주군 한림읍 월령리 해안가를 중심으로 자생되고 있으며, 멕시코가 원산지입니다.
제왕처럼 위엄이 있다고 해서 패왕수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 백년초는 뿌리, 줄기, 열매 등에 영양과 약용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비타민C, 칼슘, 식이섬유, 복합다당체, 아미노산, 페놀성물질, 플라보노이드 등의 활성 성분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백년초는 제주 월령리 마을에서는 집의 경계인 돌담에 무성하게 자라나서 뱀이나 쥐, 도둑의 침입을 방지하는데 이용되기도 했다네요. 오늘은 몸을 정화시키고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백년초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백년초 효능>
1. 항암작용
백년총에는 페놀성 물질,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 피부 노화를 억제시키고 암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백년초의 피토케미칼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정상화시켜 주고 암의 성장과 전이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2. 당뇨병 개선
백년초에는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주고 식후 혈당치를 감소시켜 당뇨병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당뇨치료제 장기복용시 나타나는 인슐린 내성과 간기능 저하를 막아주고 각종 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혈관질환 예방
백년초에는 칼슘이 멸치보다 6배이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형서과 뼈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골밀도를 강화시켜 어르신들의 골다공증이나 관절염 등과 같은 뼈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백년초는 기관지염이나 아토피 피부염, 관절염, 장염 등의 모든 염증 증상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백년초는 100g당 90kcal이고, 식이섬유가 상추의 8배나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금만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되고 음식물의 흡수속도를 늦춰줘 체중감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체내에 쌓인 노폐물 배출에도 좋으며,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백년초먹는방법>
- 백년초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백년초5개 정도를 생수나 사이다에 넣고 믹서기로 갈아 공복에 복용합니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바나나 등을 첨가하여 먹습니다.
- 백년초 20-30알 정도를 이등분하여 주전자에 넣고 물을 두배 정도로 하여 1시간 정도 끓여서 설탕이나 꿀을 약간 넣어 2~3분간 더 끓여 건더기를 걸러 식혀서 병속에 담아 냉장보관하여 백년초 차를 마십니다.
-백년초 액기스: 백년초 열매와 설탕을 같은 비율로 버무려서 유리병에 담고 윗부분은 바람이 잘 통하는 천으로 덮어서 서늘한 곳에 3개월 정도 보관하여 1차 숙성을 시키고 3개월 정도 2차 숙성을 하여 물에 희석하여 복용합니다.
<백년초 부작용>
- 백년초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이 냉하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설사나 몸살, 오한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고, 처음부터 많이 먹지 말고 소량씩 섭취하여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백년초 효능, 백년초먹는방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