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을 대표하는 나물인 달래는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산산(山蒜)이라고 불리며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동북부 등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달래는 산과 들에서 잘 자라며 마늘이나 파와 같은 식용 풀로 5-12cm 정도 자라며, 겉껍질이 두꺼우며 밑에는 수염뿌리가 있습니다. 달래는 된장찌개, 달래전, 초무침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달래 양념장을 만들어 구운 김과 함께 먹기도 합니다. 맛과 향이 마늘과 유사하다 하여 <산마늘><들에서 나는 약은 마늘>이라는 별칭이 있는 달래는 생체 전체를 식용, 무기성분과 아미노산, 당 및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자양강장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 당나라 명의 진장기가 쓴 <본초습유>에 의하면 "달래는 암과 종양을 다스린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민간에서는 달래를 많이 먹으면 잠이 잘 온다 하여 불면증 치료에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봄 내음을 풍기며 식탁의 봄 전령사로 불리는 달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달래 효능>
1. 뼈건강, 체질개선
달래의 맛은 산성식품인 파나 마늘과 비슷하지만 다량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패스트푸드 등으로 산성화 되고 있는 현대인들의 체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형성과 뼈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골밀도를 강화시켜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같은 뼈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2. 원기회복, 피로회복
달래에는 비타민A, B1, B2, 칼륨,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줘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알리신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원기회복 및 자양강장에 효과적입니다.
3. 노화방지
달래에는 비타민 A, B, 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범이자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 피부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피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주고 멜라닌 색소를 억제시켜 기미, 주근깨 등을 예방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4. 빈혈 예방, 정력강화
달래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철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여성 질환과 빈혈을 예방해주며, 식욕을 촉진시켜 주고 춘곤증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달래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비장과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남성들의 정력강화에 효과적입니다.
5. 혈관질환 예방
달래에는 100g당 379mg의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몸속의 나트륨과 결합하여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해 염분 과다 섭취로 인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달래는 육류 중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아 함께 드시면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에 도움이 됩니다.
달래의 매운맛을 내는 주된 역할을 하는 알리신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수족 냉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해독 및 체지방 관리에 도움을 줘 다이어트에 좋고, 비타민B1, B2 등이 신경계를 안정시켜주고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달래 부작용>
- 달래는 줄기가 싱싱하고 알뿌리가 가지런한 것이 좋으며, 비늘줄기의 덩이가 클수록 매운 맛이 강하고 알뿌리가 큰 것은 맛이 덜합니다.
- 달래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달래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위점막을 자극하여 과다섭취시 속쓰림 증상이나 설사,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이상으로 달래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