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근피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여러분들은 유근피라고 들어보셨나요? 혹 느릅나무라고 하면 아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네요. 느릅나무는 우리나라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식물로 약재로 쓰이고, 땔감이나 선반을 만드는 재료, 느릅차 등 다양하게 사용되는 식물이며, 4월에 연한 황록색의 꽃이 피고 5월에 갈백색의 둥글납작한 2cm 가량의 열매가 열리고 가운데가 씨가 박혀 있습니다. 유근피는 참느릅나무의 줄기와 뿌리껍질을 말린 것으로 한방에서는 염증이나 부은 증상을 완화하는데 주로 사용되며, 보편적으로 차로 달여 마십니다.




느릅나무의 껍질은 회갈색이며 작은 가지들에 적갈색의 털이 나 있고, 어린 잎은 식용하기도 합니다. 약재로 쓰이는 유근피를 살펴보면 붉은 색을 띠는데 두께가 두꺼울수록 효과가 좋은 것이라고 합니다. 참느릅나무의 껍질을 물에 담그면 콧물처럼 끈끈한 점액 성분이 흘러나와서 <코나무>라고도 불리는데, 예로부터 유근피는 호흡기질환에 처방되었습니다.



오늘은 천연항생제로 불리는 유근피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유근피 효능>


1. 호흡기질환 예방



유근피의 점액질 성분은 메마른 콧속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 등이 점막에 달라붙지 않도록 보호하고 염증을 완화시켜 호흡을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유근피에는 피토스테롤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코막힘이나 비염, 기침, 천식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2. 이뇨작용, 부종완화



유근피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 성분은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이뇨작용으로 인한 염증 및 독소를 배출하며, 위염이나 위궤양, 방광염 등 각종 염증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혈행의 흐름을 돕고 소변과 생리현상을 원활하게 도와 부종 완화에 좋습니다.


3. 불면증 개선



평소 잦은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로 신경이 예민한 분들에게 불면증이 생기기 쉬운데, 이럴 경우 유근피를 달여 복용하면 신경을 이완시키고 심신을 안정시키며 긴장을 풀어줘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4. 면역력 강화



유근피에는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생체 면역기능을 높여주고 항균, 살균 작용이 뛰어나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여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추운 겨울 유근피 진액을 꾸준히 섭취하면 감기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피부질환 개선



유근피를 찬물에 담가 놓으면 걸쭉한 진액이 우러나는데, 이 진액을 피부에 바르면 촉촉하고 매끄러운 피부로 만들어 주며, 항균, 살균효과가 뛰어나 종기나 알레르기, 습진, 여드름 등과 같은 피부질환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6. 항암작용



유근피에는 루테올, 피토스테롤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 암세포의 발생이나 성장, 전이 등을 억제시켜줘 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자궁암이나 위암에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7. 성인병 예방, 변비예방



유근피에는 식이섬유와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유근피를 진하게 우려 마시면 체중이 줄고 숙변이 제거되면서 변비예방에 좋습니다.



<유근피 부작용>



- 유근피차 : 유근피 15g을 물2L에 넣고 보리차 끓이듯이 센불에서 팔팔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서 우려냅니다.


- 유근피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속이 냉한 사람이나 지나치게 마른 사람은 오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과다복용시 두통,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뇨작용이 강하고 찬 성질로 임산부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유근피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