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호박죽 효능, 부작용 알아보자.

호박죽 효능, 부작용 알아보자.


요즘처럼 날씨가 추워지고 찬바람이 불어오면 여러분들은 따끈따끈한 노란 호박죽이 생각나지 않으세요? 우리 몸에 한기가 들어와 체온이 낮아지면 면역력이 약해지게 되는데, 이런때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먹어서 몸을 데우고 차가운 기운을 몰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박과의 한해살이 덩굴풀인 호박은 탄수화물이나 섬유질, 비타민이 풍부하여 감기예방에 도움이 되고 이뇨작용을 유도하여 원활한 신진대사에 효과적입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 호박은 성분이 고르고, 맛이 달며, 독이 없고 오장을 아주 편하게 한다. 산후의 혈진통을 낫게 하며, 이뇨작용이 뛰어나 임산부의 몸이 부은 것을 빠지게 하는 것은 물론 눈을 밝게 하고, 혼백을 밝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한끼 식사로 손색이 없어 남녀노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황금빛 호박죽 효능, 호박죽 칼로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호박죽 칼로리>


입맛이 없거나 몸이 아플 때, 한번씩 먹게 되는 호박죽 칼로리는 보통 300g에 240kcal 정도입니다.

체인점 본죽의 호박죽은 730g에 513kcal , 편의점의 호박죽은 285g에 245kcal 이며, 재료와 첨가물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호박죽 효능>


1. 눈건강



호박죽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눈의 노화를 막아주고 어두운 곳에서의 시각적응을 도와주며 안구건조증이나 결막염 같은 눈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2. 이뇨작용



호박죽에는 비타민, 무기질,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쌓여있는 독소를 배출해 주고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어 몸속에 존재하는 분비물들이 쉽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붓기제거에 효과적입니다.




3. 변비예방, 위건강



호박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촉진시켜 주고 배변활동을 도와주어 숙변제거 및 변비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체내의 노폐물들을 배출시켜 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호박에는 단맛을 내는 천연 당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를 보호하고 튼튼하게 하여 위건강에 좋습니다.

4. 노화방지



호박죽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며 기미, 주근깨 등을 제거하여 탄력있고 건강한 피부로 만들어 줍니다. 또한 비타민B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5. 항암작용



호박에는 노란색을 내고 있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작용을 통하여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주고 세포손상을 막아주며, 세포변이를 통한 암세포의 발생 및 성장을 억제시켜 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6. 숙취해소



호박에는 콩나물 뿌리에 많이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알코올의 분해를 도와줘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기도와 콧속 정맥을 튼튼하게 도와줘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줍니다.





<호박죽 부작용>



- 호박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냉하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분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고, 모유 수유시 당 성분으로 인해 모유의 양이 줄어들 수 있으니 수유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호박죽 효능, 호박죽 칼로리,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 을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