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기건강2

밀크시슬 효과, 부작용, 복용법 알아보아요.

"간 때문이야. 간 때문이야." 라는 광고노래도 있듯이 우리나라의 1인당 알코올 소비량이 12.3리터로 아시아에서는 1위, 세계에서는 15위를 기록하고 있을 정도로, 간 건강에 대한 걱정이 뒷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밀크시슬은 간에 좋은 엉겅퀴과 식물인데, 지중해 지역인 남부 유럽과 아시아가 원산지이며, 높이는 30-200cm까지 자라고, 줄기는 곧고 잎은 50-70cm로 피침형의 긴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는 날카로운 가시가 나 있고 밝은 녹색을 띕니다. 잎맥에는 흰색의 얼룩이 있고 6-8월에 보라색의 꽃이 둥근 모양으로 핍니다.



밀크시슬의 가장 큰 효능은 씨앗안에는 실리마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간의 독소를 제거하고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고, 지방간 등 각종 간질환 개선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미국이나 일본, 유럽의 선진국들도 건강 기능 식품으로 많이 먹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모닝케어라는 숙취해소 음료의 주원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밀크시슬 효능,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밀크시슬 효능/효과>
 
1. 간 건강



밀크시슬은 간건강이  대표적 효능인데요. 밀크시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실리마린 성분은 대표적인 간 항산화제로서, 각종 독소들로부터 간을 보호하고, 간세포의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간세포의 파괴를 막아주어 간건강에 탁월하기 때문에 입니다.



2. 피로회복



우리 몸의 간기능이 저하되면 자연스럽게 무기력증과 만성피로에 시달리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평소에 밀크시슬을 꾸준히 복용하면 손상된 간이 빨리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와 간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3. 혈관질환 예방, 항염작용



밀크시슬은 혈액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치로 만들어 주 효과가 있는데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고 어혈을 풀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동맥경화나 심장질환 등 혈관질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되며, 또한 밀크시슬의 실리마린 성분은 체내 염증 효소를 억제시키는 작용이 있어 피부염이나 부종 등에 효과적입니다.



4. 면역력 향상 



우리 몸의 혈청 성분 중 면역에 대한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항체작용을 하는 단백질을 총칭하여 면역글로블린이라고 하는데, 밀크시슬에는 이 면역글로블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5. 숙취해소, 당뇨병 개선 



밀크시슬에는 실리마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줘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며,  또한 밀크시슬은 혈중 인슐린 상태를 정상화시키고, 혈당을 조절해서 당을 정상적으로 에너지화시켜 당뇨병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6. 지혈효과, 담석증 치료

 


밀크시슬은 지혈효과가 있어 코피나 자궁출혈, 질염, 피부염, 직장 궤양 출혈 등의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밀크시슬의 실리마린 성분은 담즙분비를 원활하게 도와 주고, 결석을 분해시켜 담석증이 잦은 사람이 섭취하면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밀크시슬 복용법>



- 보통 먹는 나물처럼 무쳐서도 먹고 술에 담궈서도 먹습니다. 생것일 경우 가장자리 가시를 가위로 잘라서 샐러드용으로 먹고, 익히면 시금치와 비슷해지며 살짝 쓴맛이 납니다. 쓴맛이 싫을 경우 물에 울켜 먹습니다.


- 짖찐 잎과 씨앗에 뜨거운 물을 부은 후 5분 정도 두었다 마셔도 좋습니다.

- 씨앗 날것은 샐러드에 넣어 먹기도 하고, 씨앗을 갈아 스무디, 세이크, 요구르트에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밀크시슬 부작용> 



 - 밀크시슬에 함유된 실리마린 성분은 간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장기간 복용하거나 과량 섭취시 복통, 설사, 식욕저하 등의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체질에 따라 드물게 설사, 구역질, 복부팽만, 가스, 위장위화감 등을 겪을 수도 있으며, 쑥, 돼지풀 등 관련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몸에 발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밀크시슬의 실리마린 성분은 에스트로겐과 유사 효과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등의 질환이 있는 분, 임산부, 수유하는 분들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식약청의 밀크시슬 하루 섭취향은 130mg 이고, 미국은 하루 500-600mg 정도를 표준으로 삼고 있으며, 실리마린은 하루에 2-3번 나누어 복용하는 것이 체내 흡수율을 높입니다.

이상으로 밀크시슬 효능, 밀크시슬 복용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꾸욱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