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기건강

송이버섯 효능

맛과 향기가 좋아서 인기가 많은 송이버섯은 고급 식재료에 사용되는 버섯으로 양지 바르고 바람이 잘 통하며 20년생 이상 된 소나무숲에서 나는데 9월에서 10월까지가 제철입니다. 송이버섯은 인공재배가 어려워 대부분 자연산이며 우리나라의 양양이나 고성, 봉화, 울진 같은 곳에서 많이 나며, 대부분 일본으로 수출됩니다.



송이버섯의 갓은 지름이 8-25cm 정도이며 구형에서 반구형이 되었다가 평평해지며 표면의 색깔은 담황갈색 또는 밤갈색의 비늘이 덮여 있습니다.



송이버섯의 자루길이는 10-25cm로 속이 차 있고 위는 백색, 아래는 갈색 비늘이 덮여 있습니다. 송이버섯은 그윽한 향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의 마음을 안정시키고염증을 치료하며 지금까지 알려진 버섯 가운데 항암효과가 제일 큰 버섯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송이버섯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송이버섯 효능>

1) 항암효과



송이버섯 균사체 내에 있는 다당체 성분은 항종양물질에 대해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며 체내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줍니다. 송이버섯에는 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하루 3-9g을 달여 꾸준히 먹으면 암세포의 발생이나 성장, 전이 등을 억제시켜 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인후암이나 뇌암, 식도암, 갑상선암에 도움이 됩니다.



2) 혈관질환 예방



송이버섯에는 구아닐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안정시켜주며 피를 맑게 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다이어트, 변비예방



송이버섯에는 전분이 포함되어 있어 소화작용에 도움을 줘 밥을 먹을 때 같이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에 열이 많거나 과체중인 분들이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도와 장건강에 좋습니다.



4) 피부미용, 빈혈예방



송이버섯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줘 피부미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송이버섯에는 철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성들의 어지러움증을 동반한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피로회복, 면역력 향상



송이버섯에는 비타민B와 무기질,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쌓여있는 피로물질을 배출해주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체내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송이버섯 부작용>



- 송이버섯은 산속의 습한 곳에서 자라나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냉한 분들은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고, 지나치게 오래 조리하면 송이버섯의 효능을 흡수할 수 없으니 살짝 구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송이버섯 효능 ,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인기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와일드망고 효능, 부작용  (0) 2019.09.09
표고버섯 효능, 보관방법, 부작용 알아보시죠.  (0) 2019.09.07
카카오닙스 효능  (0) 2019.09.01
벌나무 효능  (0) 2019.08.29
칸탈로프 멜론 효능  (0) 2019.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