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기건강

도꼬마리 효능, 부작용

여러분은 도꼬마리라고 들어보셨나요? 도꼬마리는 우리 조상들이 민간요법으로 널리 흔하게 쓰던 약초로 감기나 해열, 두통, 축농증, 신경통에 열매 말린 것을 달여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며, 한방에서도 땀을 내는 발한, 진통, 항균, 소염작용과 혈당을 내리는 약리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국화과에 속하는 일년생 풀인 도꼬마리는 주로 빈터나 농로 과수원 등에서 자생하며 높이는 1m정도, 줄기에는 거센 털이 나 있고 잎가장자리에는 큰 톱니들이 고르지 않게 나 있습니다.



도꼬마리는 8-9월에 노란색의 꽃이 피고 열매는 대추씨처럼 생겼으며 처음에는 푸른색을 띠다가 익으면 갈색으로 변하고 가을에 잘 익은 열매를 따서 잔가시를 없애고 말려서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오늘은 <창이자>라고도 불리며 비염과 축농증에 특효약이라고 하는 도꼬마리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도꼬마리 효능>


1. 비염, 축농증 개선



도꼬마리에는 사포닌, 리놀산, 올레산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아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도꼬마리 열매를 갈아 낸 물에 코를 적셔주거나 세척 또는 우려서 차로 꾸준히 섭취하면 비염이나 축농증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2. 노화방지



도꼬마리에는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줘 피부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도꼬마리의 줄기와 잎을 장시간 달여 약으로 만들어 염증 부위에 바르면 피부 가려움증이나 두드러기, 습진, 염증 제거에 도움이 되어 피부질환 개선에 좋습니다.


3. 갑상선 건강, 두통, 중풍 효과



도꼬마리에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요오드 부족으로 일어나는 갑상선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도꼬마리 씨앗을 볶아 가루를 내어 1찻숟갈씩 하루 3번 먹거나 술에 담갓 우려내어 복용하면 두통이나 가벼운 중풍 등이 낫고 오래 복용하면 중풍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엣고서에는 눈과 귀가 밝아지고 흰머리가 검어진다고 합니다.



4. 숙취해소, 해독작용



도꼬마리에는 체내 알콜효소를 분해하는데 도움을 줘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또한 도꼬마리 씨를 은은할 불에 볶아서 하루 100개쯤 물에 넣고 달여서 그 물을 차처럼 수시로 마셔주면 체내에 쌓인 술독을 모두 풀어주고 술맛이 떨어져서 술을 덜 마시게 되어 알콜 중독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5. 혈관건강



도꼬마리에는 항산화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혈관을 튼튼하게 도와주며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줘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등과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6. 항암작용, 통증 완화



도꼬마리에는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주며 세포변이를 막아 암세포의 발생이나 성장, 전이 등을 억제시켜 암예방에 효과가 았습니다. 또한 도꼬마리를 섭취하면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완화시켜 관절염이나 생리통, 신경통 등의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도꼬마리 부작용>



- 도꼬마리의 열매부위에는 소량의 독을 가지고 있어 다량 섭취시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구토, 두통, 목마름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산부나 몸이 약한 사람은 피하시는 것이 좋고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상으로 도꼬마리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아래 "공감하트"를 꾸욱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