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기건강

카무트 효능, 부작용

카무트라고 혹시 들어보신 있으신가요? 카무트는 고대 이집트에서 재배되어 온 오래된 곡물로 호라산밀 종류중 한가지로 귀리, 렌틸콩, 아마씨, 퀴노아 등 슈퍼곡물에 이어 최근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카무트라는 이름은 호라산 밀 유통 업체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전 세계적으로 슈퍼푸드로 효능이 뛰어난 식품으로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가장 건강한 식품50'에 이름 올렸습니다.



카무트는 현미와 생김새가 비슷한데, 현미보다 더 부드러우며 고소한 맛을 자랑합니다. 카무트는 유전자 변형없이 재배된 통곡물로 여러 영양성분이 고스란히 살아 있는데요.



유기농 재배를 통해서 일률적인 품질을 유지해주고 톡톡 터지는 식감을 자랑하는데 특히 카무트에서는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산화 효과가 뛰어난 카무트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카무트 효능>


1. 면역력 향상



카무트에서는 기적의 원소로 불리는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셀레늄은 항산화 효과가 높은데 항산화제로 잘알려진 비타민E의 2000배 수준입니다. 카무트의 셀레늄은 달걀 대비 250%, 브로콜리 대비 3260%더 풍부할정도입니다. 기온이 떨어지는 지금 면역력이 덜어지는 것을 예방하는데 카무트를 드셔 보는것도 좋겠습니다.



2. 노화예방



카무트에 함유되어 있는 셀레늄 성분이 체내 활성산소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는 질병 예방과 세포 노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카무트의 셀레늄 성분은 마늘, 현미에 비해서 3~5배 더 풍부하여 노화예방 효과가 있으며, 혈관 관련 질환 예방,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다이어트 효과


카무트에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토마토 9배, 현미 8배, 사과 5배, 블루베리 4배 이상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카무트 칼로리는 반컵 기준으로 140kcal 정도 인데요. 풍부한 식이섬유소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 예방,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암 예방



카무토의 셀레늄 성분이 암 발병율을 낮춰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 미국 의학협회 연구결과에 의하면 임상실험에서 60대 남성 1300명에게 매일 200ug의 셀레늄을 섭취하게 하였더니 전립선암, 대장암, 폐암 발생 위험이 평균 37%가량 떨어졌다고 합니다.


5. 성인병 예방



카무트에 풍부한 마그네슘, 아연 등 미네랄성분이 혈액 속의 혈당,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을뿐만 아니라 염증 유발인자인 사이토카인을 감소시켜주는데 좋은데요. 또한 혈액순환 개선에 좋아서 고혈압, 고지혈증 등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6. 골격 형성



카무트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아르기닌, 히스트딘 등 아미노산 성분이 성장기 어린아이들에게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칼슘, 마그네슘, 아연 등 풍부한 미네랄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주고 , 골격형성 및 영양분 보충에도 도움이 됩니다.

<카무트 먹는법>



-카무트 밥-

밥을 할때 백미, 카무트를 1:1비율로 넣어서 하는데, 이 때 물의 양을 보통 밥을 할 때보다 조금 더 넣어서 맞추면 됩니다.

-카무트 차-

카무트 차를 드시는 방법은 먼저 카무트를 후라이팬에 볶아 주는데 2~3분정도만 볶어주시면 됩니다. 이후 끊는 물에 볶은 카무트를 넣어서 우려내서 카무트 차를 즐기시면 좋습니다.



<카무트 부작용 및 주의사항>



카무트에는 셀레늄성분이 풍부한데, 다만 하루 권장량 100g이상을 섭취하게 되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글루텐 과다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불량, 복통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카무트 효능, 먹는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인기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익모초 효능, 부작용  (0) 2019.10.30
비단풀 효능, 먹는방법  (0) 2019.10.29
레몬차만들기 레몬차의 효능  (0) 2019.10.23
아이스플랜트 효능, 주의사항  (0) 2019.10.21
함초 효능, 부작용  (0) 2019.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