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기건강5

키위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아요

키위는 그린, 레드, 골드 키위 3가지가 있는데 혈관 건강에 특히 효과가 있는 키위는 골드 키위입니다. 그린키위는 변비 해소, 장건강에 도움주는 효능이 뛰어나며 레드 키위는 당도는 세가지 키위중에서 가장 높으나 칼로리 함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키위는 자연이 준 종합영양제라고 부를만큼 미네랄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키위의 원산지는 중국이지만 뉴질랜드인이 중국에서 뉴질랜드로 가지고 가 품종 개량되면서 현재의 키위를 전 세계적 즐기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시대 숙종임금이 키위를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키위의 까슬까슬한 껍질을 벗겨내면, 과육은 비취와 같은 청록색이고 멜론과 딸기를 합쳐 놓은 것과 같은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키위는 과일중에서도 비타민C의 함유량이 매우 높아 과일의 제왕이라고 불리우는데 하루 한개의 키위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비타민C의 하루 권장량을 거뜬히 채울 정도인데요. 비타민 C함유량은 사과의 20배, 귤의 5배라고 하니 비타민C의 결정체라고 감히 부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혈관 건강에 높은 키위 효능을 자세하게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위 효능>

1. 혈관 건강


- 키위에는 엽산성분이 사계절 섭취 가능한 과일 중에서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엽산성부이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주는데 특히 도움이 줍니다. 또한 엽산성분은 혈관을 수축상태로 만들어 혈관 내피를 손상시키는 호모시스테인 성분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골드키위 혈관재생을 돕는 비타민 C와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주는 엽산이 특히 풍부하므로 다른 키위에 비해서 혈관건강을 위해서는 골드키위를 드시는 것이 더 효과적이겠습니다.

골드키위는 산성인 비타민C성분이 풍부하여 빈속에 먹기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위 점막을 보호해주는 판토텐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아몬드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2. 심장질환 예방


키위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고, 비타민E와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키위를  자주 먹으면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눈기능 개선 및 안질환 예방



키위에는 루테인성분이 풍부한데요.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인 루테인이 눈기능 개선 및 백내장과 같은 노인성 안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스트레스 해소 , 모발건강


키위의 비타민C성분이 스트레스 저항 효과를 가지는 호르몬인 코르티손 분비를 촉진해주어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으며, 키위의 엽산, 아미노산, 티로신 성분이 모발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5.변비예방


그린키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은 키위를 꾸준히 섭취하면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장내 숙변과 독소를 배출해주어 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항산화작용 및 면역력 강화


키위에는 비타민E가 사과의 6배나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C가 항산화작용을 해주어 혈액을 맑게 해주며, 각종 질병들로부터 우리 인체를 지켜 각종 잔병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항암효과 , 기형아 출산 예방


평소에 키위를 꾸준히 섭취하면 암을 발생시키는 DNA를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며, 키위 껍질에 함유된 "퀘르세틴"과 "아르코르빅산"이라는 성분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키위의 엽산성분이 기형아 출산을 예방해주는 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키위 고르는 법 및 보관방법>


키위는 다 익었을 때 수확하는 것이 아니라, 아직 딱딱하고 녹색일 때 수확하며 살짝 눌러봐서 탄력이 있고 약간 부드러운 것이 좋은 키위이이며, 키위는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 보관 온도는 0도 입니다. 덜 익은 키위는 실온에서 며칠간 보관하면 자연스럽게 숙성이 진행되며 특히 바나나 혹은 사과와 함께 봉투에 넣어 보관하면 더 빨리 익습니다.  



<키위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골드 키위에는 액티니딘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혀가 따끔거리거나 입주변에 통증이 느껴 질 수 있습니다.

2. 키위에는 식이섬유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묽은 변을 볼 수 있으므로 하루 세개 이하의 키위를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엽산성분이 많은 키위를 먹을 때는 타닌 성분이 많은 녹차, 밤, 도토리, 와인과는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지 않은데요. 타닌 성분이 엽산의 흡수를 방해하여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4. 엽산 성분은 가열하게 되면 50~90%가량 파괴되므로 생과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키위가 가지는 다양한 효능과 보관방법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 내용중에서 도움이 되는 내용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시면 더욱더 좋은 포스팅을 올리는 데 힘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