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기건강

고혈압에 좋은 음식 알아보아요

혈압은 심장이 수축하면서 혈액을 짜낼 때 혈관의 저항을 의미하는데, 혈관이 부드럽고 탄력 있으며 혈관벽이 깨끗하여 직경이 크면 저항이 작아 혈압이 낮아지며, 반대로 혈관이 딱딱하고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끼어 직경이 작아지면 저항이 커서 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심장이 수축하며 혈액을 짜낼 때 혈압이 가장 높으며 이를 "수축압"이라 합니다. 반대로 심장이 벌어질 때 혈압이 제일 낮으며 이를 "이완압"이라고 합니다.  정상 혈압은 120(수축압)/80(이완압) 입니다.



고혈압환자의 80%는 가벼운 고혈압에서 중급 정도의 고혈압으로 음식과 라이프 스타일을 바꾸면 대부분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고혈압의 원인>

-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끼어 동맥경화가 되면 당연히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 음주 과다는 혈당을 높여 유해활성산소가 생성되므로 혈관을 상하게 하여 혈압이올라가게 됩니다.





- 비만하면 세포막의 인슐린이 들어가는 문의 열쇠구멍이 지방으로 막혀 인슐린이 열쇠를 열지 못하므로, 혈당이 세포 안으로 들어가지 못해 혈관 내에 혈당이 높아지고, 혈관이 상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 비만한 사람은 대개 콜레스테롤이 높고 동맥경화가 있으며, 지방이 혈관을 압박하여 혈압을 더 올리게 됩니다.


- 신장병이 있어 신장 기능이 제대로 안되면 몸에 수분이 증가하여 혈압이 상승합니다.



- 카페인과 니코틴은 몸을 긴장시키는 호르몬인아드레날린 호르몬을 분비시켜 혈압을 올립니다.



- 배란이 안 되어 황체호르몬이 적고 여성 호르몬이 많을 때에도 고혈압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은 소금과 물이 세포내로 들어가게 하여 수종이 생기게 되고 칼륨과 마그네슘이 손실되게 합니다. 그러므로 여성 호르몬이 우세하거나 피임약을 먹는것이 여성 고혈압의 큰 원인이 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1) 메밀



메밀순과 메밀대에는 혈관의 탄력성을 높이면서 혈압을 낮춰주는 루틴 성분이 들어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 적합합니다. 메밀은 특히 성질이 차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고기를 많이 먹으면 몸에서 후끈거리는 열감을 느끼는 사람에게도 메밀이 좋습니다.



2)감



감잎은 성질이 차고 맛이 쓴데, 혈압과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추고 심장 관상동맥을 넓혀서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이 때문에 감잎차는 고혈압, 심장병, 동맥경화증 예방에 사용됩니다.


3) 뽕나무 잎



뽕나무는 잎과 열매, 뿌리껍질, 가지까지 모두 약재로 사용합니다. 뽕나무 잎에는 루티, 캄페스테롤 등이 들어 있어 모세혈관의 탄력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 예방과 치료에 사용합니다.
뽕나무 잎은 특히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4)호박씨



호박씨에는 레시틴, 메티오닌 같은 불포화지방산과 필수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호박씨의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5)미나리



미나리는 찬 성질을 갖고 있어 몸속의 열을 없애줍니다. 2차적으로는 혈압을 내리고 간기능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나리는 혈액이 산성화 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으므로 평소 반찬으로 자주 먹거나 미나리 즙을 내서 마시면 좋습니다.



-녹색채소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많아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콩과 정제하지 않은 곡식의 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을 낮춥니다.

-브로콜리와 귤 종류는 비타민C가 많아 혈압을 낮춥니다.

-샐러리를 하루 4줄기씩 먹으면 혈압이 12-14% 내려 갑니다.

-마늘을 하루 한쪽씩 1-3달 먹으면 수축압이  8~11, 이완압이 5~8정도 내려갑니다.

이상으로 고혈압 원인, 고혈압에 좋은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인기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밀차 효능 알아봐요.  (0) 2018.10.28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0) 2018.10.28
감식초 효능은?  (0) 2018.10.27
세발나물 효능, 요리법, 부작용 알아보자.  (0) 2018.10.26
카모마일차 효능은?  (0) 2018.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