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기건강

면역력에 좋은 음식 <곡류편> 알아보아요

나이가 들면 면역력이 떨어져 쉽게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품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오늘은 첫번째로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 <곡류편> 입니다.



곡류는 조리방법에 따라 흡수력이 달라져서 선택도 중요하다고 하네요. 매일 먹는 곡류로 맛과 영양 뿐 아니라 면역력을 높이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볼 수 있겠죠.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 곡류편>

1. 현미


- 현미에는 피틴산, 셀레늄, 비타민E, 페놀,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주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예방에도 좋으며, 단백질, 인, 아연, 칼륨 등의 미네랄류의 함량도 높아서 부영양소의 결핍보충 효과가 있습니다.


- 백미에 비해 소화력이 떨어지므로 천천히 씹어야 좋으며 소량씩 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2. 보리 



-보리에는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셀레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암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B1, B2가 풍부하여 각기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외 비타민E,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 좋습니다.


- 보리껍질에는 베타클루칸 성분이 풍부하여 혈당량 조절에 도움이 되어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보리의 1일 표준 섭취량은 20g정도이며 열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여름철 즐겨 먹으며, 과다섭취시 몸을 차게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쌀겨


- 씰겨에는 비타민B군, 비타민E, 페놀, 피틴산, 셀레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속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비피더스균과 같이 유익한 균을 증식시켜 장건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 쌀겨는 그대로 섭취하기 어려우면 빵이나 튀김 등 다른 요리를 할때 섞어서 섭취하면 좋습니다.




4.귀리



귀리에는 복합탄수화물이 풍부하고 단백질은 현미보다 2배 정도 많으며 식물생리활성물질이 들어 있어 심장질환과 특정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페놀, 비타민B1 과 마그네슘, 아연, 구리, 망간, 칼륨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돕고 유해한 균을 제거하며 유익한 균을 증식시켜 발암물질의 생성을 억제시킵니다.


- 현미의 1일 적당량은 3큰술 정도이며, 집에서 빵을 구워 먹을 때 반죽에 섞어서 섭취하는 것이 좋고, 귀리식빵을 구입해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5. 참깨


 
- 참깨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세트알데히드의 독성을 상실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E, 세서미놀 등의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 참깨의 1일 섭취량은 약10g으로 밥숟가락 한 스푼 정도이며, 먹기 직전 볶아서 빻아먹으면 소화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6. 수수


-수수에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주는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고 몸속 쌓인 독소를 배출하여 피부질환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 수수는 탄닌을 함유하고 잇으며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이 방광염 예방에 도움이 되고, 수수의 녹말 성분은 분해가 늦어서 당뇨 환자들에서 적합한 곡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면역력 높여주는 음식 <곡류편>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