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기건강5

대파 효능, 파 효능, 부작용 알아보자.

음식에서 없어서는 안 될 식재료인 파는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뿌리부터 잎까지 버릴 것 하나 없이 활용도가 높은 채소입니다. 알싸한 매운 맛과 특유의 향이 있으며 익히면 단맛을 내기 때문에 여러 요리에 두루 쓰이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고려 이전 중국에서 들어온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요리에 가장 많이 쓰이는 파는 대파, 쪽파, 실파가 있는데, 이 중 가장 굵은 대파는 길이가 40cm 이상으로 수확시기에 따라 여름대파, 겨울대파로 나뉘며 찌개나 국같은 국물 요리에 쓰입니다.




한의학에서는 파의 둥글고 하얀 뿌리부분을 총백(蔥白)이라고 하는데, 여기에는 알리인, 비타민C 같은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항균작용이나 발한작용, 혈액순환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파는 잎과 줄기의 영양분이 조금씩 다르며 줄기에는 다당류가 많으며, 파 잎에는 비타민A와 C가 풍부합니다.




오늘은 식탁에 빠질 수 없는 식재료, 파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파 효능, 파 효능>


1. 혈관질환 예방



대파에는 매운맛 성분인 황화알릴(알리신)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혈행의 흐름을 개선시켜 줍니다. 또한 대파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압을 안정시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항암작용



대파에는 베타카로틴과 황화알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주어 세포변이를 통한 암세포의 발생이나 성장, 전이 등을 억제시켜 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식이섬유인 펙틴은 노폐물과 독소 배출을 통해 대장암과 결장암 발병을 줄여주고, 셀렌 성분은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노화방지, 골다공증 예방



대파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을 통하여 세포손상을 막고 피부재생을 촉진시켜 여성들의 피부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대파에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골밀도를 강화시켜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등과 같은 뼈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체중감량, 변비예방



대파의 알리신 성분은 60도 이상의 열로 가열하거나 저온건조시키면 분해되면서 아조엔 성분이 생성되는데, 아조엔은 비만 등의 대사질환에 효과적이며, 체내 노폐물과 독소배출을 촉진시켜 체중 감량을 도와줍니다. 또한 대파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펙틴은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돕고 변비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면역력 향상



대파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향상시켜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여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황화아릴, 글루타치온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잇어 세균을 제거하고 해독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몸속 냉기를 풀어주고 땀을 나게 하여 초기감기 예방에 탁월합니다.



6. 위건강, 심신안정



대파의 녹색 잎 안쪽에는 만난이라는 끈끈한 진액이 있는데, 이 것은 위벽을 보호하고 장을 편안하게 도와줘 위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대파의 특유 향은 흥분을 가라앉히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불면증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대파 보관법>



- 대파는 무르지 않고 탄력이 있으며 하얀 줄기는 딱딱하지 않은 것을 고릅니다. 잎보다는 흰 대가 곧고 긴 것이 좋고 흰색과 초록색 부분의 경계가 뚜렷한 것이 좋습니다.


- 대파는 물로 씻으면 금방 무르기 때문에 사용 직전 씻거나 씻어서 반나절 정도 말린 후에 손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질한 파는 긴 밀폐용기에 키친타올을 깔아 냉장보관하거나 장기간 보관시 랩으로 싸거나 대파를 썰어 지퍼백에 담아 냉동보관합니다.



<대파 부작용, 파 부작용>



- 대파는 몸을 따뜻하게 하므로 체질상 몸에 열이 많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으며, 과다 섭취시 대파의 자극성분으로 인해 위가 약한 분들은 위장장애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 대파의 알리신 성분은 휘발성이라서 물에 오래 담그거나 가열시간을 길게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단시간 끓이고 요리의 맨 마지막에 넣습니다.


이상으로 대파 효능, 파 효능, 대파 보관법, 대파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