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기건강

올리브오일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올리브 오일은 감람나무라고도 불리는 올리브 나무 열매를 짜서 낸 기름입니다. 올리브는 기름기가 많은 열매로 다 익기전에 연두색을 띠고 다 익으면 녹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하는데, 장수마을로 알려진 지중해 연안에서는 각종 요리에 다양하게 올리브오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산도가 낮을수록 깊은 맛과 좋은 향이 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며, 컵에 따른 오일을 잘 흔들어서 퍼진 향기를 맡아 한 모금 입에 물어 혀끝을 돌려가며 맛을 음미하는데, 뒷맛이 오래 지속될수록 좋은 오일이라고 하네요~ 




고대 그리스에서는 피부의 청결을 위해 올리브 오일을 사용했다고 하며, <히포크라테스>는 목욕을 할 수 없을 때는 올리브 오일로 몸을 닦아주면 좋다고 말했습니다. 올리브오일은 높은 온도에서 잘 타지 않고 음식의 풍미를 좋게하며, 화장이나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오늘은 신이내린 최고의 선물이라는 올리브 오일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올리브오일 효능>


1. 노화방지



올리브오일에는 토코페롤과 폴리페놀, 스쿠알렌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손상을 막아 피부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올리브오일의 지질이 사람의 피부와 유사해 올리브오일로 클렌징을 하면 피부의 자생력을 향상시키고 세포의 재생을 도와 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2. 혈관질환 예방



올리브오일에는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시키는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식물성 기름 가운데 가장 높으며, 필수지방산인 올레산이 65~80%나 함유되어 있어 혈중 LDL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추고 피를 맑게 하여 혈행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변비 예방, 위건강



올리브오일에는 식물성 지방 성분이 들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시켜 주고 변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올리브오일의 폴리페놀 성분은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을 억제시키고 소화작용을 도와주며 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다이어트



올리브오일은 일반 식용유에 비해 칼로리가 15%정도 낮고, 비만의 원인이 되는 트랜스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 비만 예방 및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올리브오일을 꾸준히 섭취하면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면역체계를 강화시키고 만성질환을 치료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피부미용



올리브오일에는 불포화지방산, 비타민E, 프로비타민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이나 독소 등을 몸밖으로 배출시켜 깨끗하고 부드러운 피부로 만들어주며, 잔주름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살균 정화능력을 가지고 있어 피부트러블이 일어난 곳에 바르면 트러블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6. 항암작용, 당뇨병 예방



올리브오일에는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변이를 막아 암세포의 발생이나 성장, 전이 등을 억제시켜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올레오칸탈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돌연변이 세포를 억제하고 사멸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올리브오일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고 체내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올리브오일 부작용>



- 올리브오일은 강한 햇볕과 뜨거운 열기에 노출되면 제맛을 잃어버리기 쉬우므로 보관시 유의하고, 와인처럼 색깔로 올리브오일을 판단해서는 안되며, 오일의 색깔은 압착할 때 열매색깔에 의해 결정되는 것 뿐입니다.


- 일부 사람들은 올리브유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습진이나 호흡곤란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체질 확인후 적당히 섭취하시기 바라며, 피부에 바를 때에는 정제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해야 피부트러블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올리브오일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