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기건강4

땅콩 효능 알고 먹자

땅콩 효능, 칼로리, 부작용 알고 먹자.


호콩이나 왜콩이라고도 부르는 땅콩은 브라질을 중심으로 한 남미대륙이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는 1780년을 전후하여 도입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견과류인 땅콩은 100g에 밥2공기 칼로리를 내는 고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고소한 맛이 일품입니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당콩은 수확 후 잘 말려서 껍질을 깐 다음 알맹이를 이용하는 볶음 땅콩과 정상적인 수확시기보다 일찍 수확해서 삶아 먹는 풋땅콩으로 나눌 수 있는데, 땅콩에는 13종의 비타민과 26종의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심심풀이 건강 간식으로 즐겨 먹는 땅콩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땅콩 효능>


1. 혈관질환 예방, 숙취해소



땅콩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과 리놀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줘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알코올 해독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2. 변비예방



땅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시켜주고 배변활동을 도와줘 변비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B 종류와 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수험생이나 정신적 피로감이 많은 직장인들에게 좋습니다.


3. 노화예방



땅콩에는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범이자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땅콩은 단백질과 지방함유량이 높아 스태미너 식품으로 좋습니다.



4. 두뇌발달



땅콩에는 비타민B, 아미노산, 레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두뇌를 활성화시켜 주고 성장기 어린이들과 수험생들의 기억력과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땅콩의 붉은 껍질에는 조혈기능이 있고 철분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땅콩 칼로리>


- 땅콩은 100g당 580kcal로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인 30g(약 20알)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땅콩 삶는 법 : 땅콩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냄비에 넣고 땅콩이 잠길 만큼 물어 넣어 끓입니다. 물이 끓으면 소금을 적당량 넣고 약 20분 정도 푹 삶은 뒤 건져서 껍질을 벗겨 섭취하면 됩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고 찌면 껍질에 있는 항산화물질이 종자에 흡수되어 날것이나 말린 것보다 암이나 심장병, 당뇨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땅콩 부작용>



- 땅콩은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긴 하지만, 피부가 부어오르거나 호흡곤란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땅콩 칼로리,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