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기건강

딸기 효능, 부작용 알아보자.

딸기 효능, 칼로리, 부작용 알아보자.


황후의 과일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딸기는 특유의 달콤한 맛과 상큼함을 가지고 있어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과일 겸 채소입니다. 딸기는 남미의 칠레가 원산지이며 장미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18세기 유럽에서 재배되기 시작해서 19세기 무렵 일본을 거쳐 이후 20세기 초에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으로 추측됩니다. 고대 로마에서는 딸기가 식용보다는 우울증이나 염증, 통풍 완화에 효과가 있어 약용과 관상용으로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딸기에는 수분함량이 90%이고, 탄수화물이 7~8% 그외 단백질, 칼슘, 비타민C, 철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딸기는 비타민C 함량이 매우 높아 100g기준 80~100mg으로 하루에 6-7개 정도만 섭취해도 비타민 일일권장량을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맛과 향이 좋아 남녀노소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과일 딸기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딸기 효능 >


1. 노화방지, 항암작용



딸기에는 안토시아닌 성분과 라이코펜 같은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범이자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손상을 막고 피부노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세포변이를 통한 암세포의 발생이나 성장, 전이 등을 억제시켜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피부미용, 피로회복



딸기에는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노화를 막아주고, 엘라그산이라는 성분이 피부 콜라겐이 파괴되고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시켜 피부를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딸기의 비타민C성분은 피로유발물질인 젖산의 분비를 억제해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3. 다이어트, 변비 예방



딸기는 100g당 27kcal로 열량이 낮고 단맛이 강하며 맛있으면서도 간편하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딸기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돕고 숙변을 제거하여 변비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혈관질환 예방



딸기에는 안토시아닌과 펙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고 혈전생성을 억제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피부도 맑게 해주고 혈관질환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또한 딸기에 풍부한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눈 건강


딸기에는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시력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빨간색이 선명한 딸기일수록 안토시아닌 함유량이 많으며 시력회복 및 눈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므로 잦은 야근에 노출되어 있는 직장인들이나 수험생들의 눈건강에 좋습니다.



6. 면역력 향상


딸기에는 비타민C가 사과의 10배, 레몬의 2배나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주고 면역력을 향상시켜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하여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딸기에는 엽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의 빈혈예방에 도움을 주고 태아의 신경관 발달에 좋습니다.

<딸기 칼로리>



- 딸기 칼로리는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100g당 27kcal로 열량이 낮고, 딸기 1개 칼로리는 5.2kcal 이며, 과다 섭취시 살이 찔수 있습니다.



< 딸기 부작용 >



- 딸기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냉한 분은 과다 섭취시 속이 불편하거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돌 전의 아기들에게는 딸기씨의 독성으로 인하여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딸기는 수분함량이 높아 밀봉해서 보관하면 금방 물러지므로 종이상자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먹기 직전 꼭지를 떼어내고 씻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딸기 효능, 칼로리, 딸기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